구글 애드센스 신청 후, 처음으로 사용 승인이 나게 되면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판매자 정보를 Google sellers.json' 파일에 게시하라는 문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sellers.json이라는 익숙지 않은 문구와 또 무언가를 설정해야 한다는 것에서 당황스럽지만 의외로 간단하게 처리가 가능했습니다. 판매자 정보를 게시하는 이유와 방법 및 확인까지 정리해봅니다.
1. 판매자 정보를 게시하는 이유?
sellers.json은 iab TECH LAB(디지털 미디어 및 광고 산업 지원)의 표준으로, 광고주(buyers)가 디지털 광고의 직접 판매자 또는 중개자의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광고 생태계의 투명성을 높이고 사기를 방지하기 위함이 목적이며, 이 파일에는 공개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판매자 정보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면 광고주가 게시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없고 이는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2. 판매자 정보 공개 방법
위의 이미지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 계정 정보 설정 페이지로 이동하여 '판매자 정보 공개 상태' 항목에 비지니스 도메인 및 공개 상태를 공개 처리해줍니다. 비즈니스 도메인은 위와 같이 루트 도메인을 입력해야 하며(tistory.com), 'www
'나 'https://
'등은 포함하지 않고 입력해줍니다. 따로 저장버튼 없이 비지니스 도메인을 입력하거나 설정을 바꿀 때마다 저장되므로 위와 같이 입력 후 새 고로 침을 하면 상단의 판매자 정보 게시 배너는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공개된 판매자 정보 확인
https://storage.googleapis.com/adx-rtb-dictionaries/sellers.json
위의 파일에서 아래와 같이 공개된 판매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일의 내용이 상당하므로 브라우저에서 확인을 시도해봤으나 확인은 불가능하였습니다. 확인을 별도로 꼭 하고 싶다면 프로그래밍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개된 판매자 정보는 아래와 같은 예시로 노출되며, 또한 위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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