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

블로그 통계 방문자 분석 무료 툴 (Microsoft Clarity)

Microsoft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웹사이트 방문자 행동 분석 툴이 있어 주요 기능들을 살펴봅니다.

1. Clarity 란?

Clarity는 웹사이트에 접근한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방문자가 Clarity가 적용된 사이트에 어떠한 경로로 접근해서 어디를 많이 클릭하고, 얼마나 머물렀고, 어떤 다른 페이지로 이동했는지 등의 정보들이 기록되며, 이러한 기록들은 다양한 필터를 통해 필요한 데이터만 취합해 볼 수 있습니다.

2. 주요 기능 살펴보기

1. Clarity 히트맵(heatmaps)

clarity.microsoft.com 히트맵

위 사진과 같이 Clarity가 적용된 웹 페이지 내에서 색상을 통해, 마우스 클릭, 스크롤, 영역 별로 사용자가 어떠한 곳에 많은 동작을 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이 진할수록 많은 사용이 있었다는 의미이고, 진한 파란색에 가까울수록 사용자의 이용이 없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색상으로 표시가 되니 사용자의 동작을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입장에서는 웹사이트 운영에 있어 많은 참고가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실제 마이크로소프트 Clarity에서 제공하는 데모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clarity.microsoft.com/heatmaps

 

Microsoft Clarity - Free Heatmaps & Session Recordings

Clarity is a free user behavior analytics tool that helps you understand how users are interacting with your website through session replays and heatmaps.

clarity.microsoft.com

2. Clarity 세션 녹화 (session recordings)

clarity.microsoft.com 세션 녹화

Clarity의 세션 녹화는 방문자가 실제로 웹사이트에 방문 시, 세션 내에서 어떻게 움직이고 어디를 클릭하여 이동했는지 등의 정보를 녹화하여 기록해줍니다. 위의 히트맵처럼 클릭 빈도가 아니라, 사용자의 웹사이트 내의 흐름까지 직접 확인이 가능하므로, 이를 통해 마케팅뿐만 아니라 UI, UX 등의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실제 마이크로소프트 Clarity에서 제공하는 데모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clarity.microsoft.com/session-recordings

 

Microsoft Clarity - Free Heatmaps & Session Recordings

Clarity is a free user behavior analytics tool that helps you understand how users are interacting with your website through session replays and heatmaps.

clarity.microsoft.com

 3. Clarity 대시보드 (Dashboard)

clarity.microsoft.com 대시보드

Clarity가 적용된 웹사이트에 방문자가 방문하면, 방문자의 페이지 이동, 마우스 클릭 등의 액션 정보가 계속 축적 되게 됩니다. 그러한 데이터들을 이 대시보드에서 필터설정을 통해 관심 있는 주요 정보들만 모아볼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터의 일부 기능들을 살펴보면,

  • 방문자가 페이지를 이동했다가 바로 이전 페이지도 돌아가는 Quickbacks
  • 방문자가 클릭했지만 아무 반응이 없는 클릭 Dead Clicks
  • 방문자의 빠른 반복 클릭 Rage Clicks
  • 1주일, 한 달 등의 기간별
  • PC, 모바일 등의 디바이스별

이외에도 OS, 국가, url 등의 많은 필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Custom filters를 제공해 웹페이지 내의 특정 액션을 따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 추가로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와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3. 무료인 이유?

Clarity는 위와 같이 꽤나 유용한 기능들을 완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forever라는 단어와 함께 말이죠.
트래픽 제한도 없습니다. 사이트를 참조해보면 Clarity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이것이 이러한 기능들을 저희에게 무료로 제공해주는 이유입니다. 데이터는 제 3자와 절대 공유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clarity.microsoft.com/pricing

 

Microsoft Clarity - Free Heatmaps & Session Recordings

Clarity is a free user behavior analytics tool that helps you understand how users are interacting with your website through session replays and heatmaps.

clarity.microsoft.com

또한 Clarity 적용 글에서 다루겠지만, 개인정보는 소중하므로 Clarity에서도 마스킹 설정을 지원합니다.
(만약 기업에서 사용한다면 이러한 설정은 꼭 설정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마스킹 설정을 가장 높게 설정한 후, 수집 데이터를 확인해보면 웹사이트의 UI는 보이지만 텍스트들은 전부 *로 마스킹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특정 IP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는 설정도 있습니다. 

반응형